청룡초등학교





가정통신문

홈 > 알림마당 > 가정통신문
가정통신문

여름철 물놀이 안전사고 예방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자 천무영 작성일19-07-16 14:05 조회1,763회 댓글0건

본문

 물놀이 안전 10대 수칙

  ○ 수영을 하기 전에는 손, 발 등의 경련을 방지하고자 반드시 준비운동을 한다.
  ○ 물에 처음 들어가기 전 심장에서 먼 부분부터(다리, 팔, 얼굴, 가슴 등의 순서) 물을 적신 후 들어간다.
  ○ 수영도중 몸에 소름이 돋고 피부가 땅겨질 때 몸을 따뜻하게 감싸고 휴식을 취한다.
      ※ 이 경우는 다리에 쥐가 나거나 근육에 경련이 일어나 상당히 위험한 경우가 많으므로 특히 주의한다.
  ○ 물의 깊이는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갑자기 깊어지는 곳은 특히 위험하다.
  ○ 구조 경험이 없는 사람은 안전구조 이전에 무모한 구조를 삼가야 한다.
  ○ 물에 빠진 사람을 발견하면 주위에 소리쳐 알리고 구조에 자신이 없으면 함부로 물속에 뛰어들지 않는다.
  ○ 수영에 자신이 있더라도 될 수 있으면 주위의 물건들(장대, 튜브, 스티로폼 등)을 이용한 안전구조를 한다.
  ○ 건강 상태가 좋지 않을 때나, 몹시 배가 고프거나 식사 후에는 수영을 하지 않는다.
  ○ 자신의 수영능력을 과신하여 무리한 행동을 하지 않는다.
  ○ 장시간 계속 수영하지 않으며, 호수나 강에서는 혼자 수영하지 않는다.


 물에 들어갈 때 준비 사항
 
  ○ 준비운동을 한 다음 다리부터 서서히 들어가 몸을 순환시키고 수온에 적응시켜 수영하기 시작한다.
  ○ 초보자는 수심이 얕다고 안심해서는 안 된다.
      ※ 물놀이 미끄럼틀에서 내린 후 무릎 정도의 얕은 물인데도 허우적대며 물을 먹는 사람들을 자주 볼 수 있으므로 절대 안전에 유의한다.
  ○ 배 혹은 떠 있는 큰 물체 밑을 헤엄쳐 나간다는 것은 위험하므로 하지 않는다.
      ※ 숨을 들이쉰 상태에서 부력으로 배 바닥에 눌려 빠져나오기 어려울 때는 숨을 내뱉으면 몸이 아래로 가라앉기 때문에 배 바닥에서 떨어져 나오기 쉽다.
  ○ 통나무 같은 의지물이나 부유구, 튜브 등을 믿고 자신의 능력 이상 깊은 곳으로 나가지 않는다.
       ※ 의지할 것을 놓치거나 부유구에 이상이 생길 수 있다.
  ○ 수영 중에 “살려 달라”고 장난하거나 허우적거리는 흉내를 내지 않는다.
       ※ 주위의 사람들이 장난으로 오인하여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 자신의 체력과 능력에 맞게 물놀이를 한다.
       ※ 물에서 평영 50m는 육상에서 250m를 전속력으로 달리는 것과 같은 피로를 느낀다.
  ○ 껌을 씹거나 음식물을 입에 문채로 수영하지 않는다.
       ※ 기도를막아 질식의 위험이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홈으로 학교밴드 오늘의식단 전자도서관 배너모음 학부모회 학교운영위원회 학교알리미 학교자체평가 전자민원창구 학교시설개방민원창구 학교재정공개 행정정보공개방

청룡초등학교 정보

이용약관 페이지로 이동 이메일무단수집거부 페이지로 이동 개인정보처리방침 페이지로 이동 영상정보처리방침 페이지로 이동 저작권신고 페이지로 이동
본 홈페이지는 1280*1024 해상도에 최적화되어있습니다.
주소 : 경기도 화성시 비봉면 주석로610 청룡초등학교 우편번호 18293
교무실 : 031-356-0983(08:30 ~ 16:30) 행정실 : 031-356-4231(08:30 ~ 16:30) 유치원 : 031-356-9204(08:30 ~ 16:30) FAX : 031-356-3239 E-Mail : bdcr@korea.kr


Copyright ⓒ Choungryong Elementary School. All right reserved.